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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/디자인패턴

UML의 기본 구성-시퀀스 다이어그램

by 리뷰하는 (게임)프로그래머_리프TV 2016. 5. 2.

클래스 다이어그램에 비하면 조금 더 가독성이 높은 편,

 

실제 내부적으로 어떻게 구성 되어 있는지 표현하는게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라면

 

시퀀스 다이어그램은, 구성된 내용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보여 준다고 보면됩니다.

 

 

표현을 빌리면,

 

시간에 의해 변하지 않는 것(정적인 관계) = 클래스 다이어그램

시간에 따라 변하는 것(동적인 관계) = 시퀀스 다이어그램

 

이라고 보시면됩니다.

 

실제 예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 

 

 

1 ~ 2. 손님이 입장 후 서빙 직원에게 요리를 주문합니다.

 

3 ~ 4. 직원은 해당 내용을 종이에 작성 한 후 그 리스트를 요리사에게 전달 합니다.

 

5 ~ 6. 요리사는 해당 요리를 제작 완료된 요리를 직원에게 다시 전달합니다.

 

7. 직원은 해당 요리를 손님에게 전달합니다.

 

8. 식사 진행

 

9 ~ 10. 직원에게 계산 후 퇴장

 

2 ~ 9 까지는 손님 수만큼 계속 반복됩니다.

 

 

시퀀스의 경우 기본적인 설명은 여기까지만 하고, 그 이후에 사용되는 표현에 대해서는 그때 그때 명시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다음은 Iterator 패턴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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